동물의 세계

쇠솔딱새

복있는 사람은 2021. 6. 3. 10:25

분류학명국내분포해외분포특징

척삭동물문(Chordata) > 조류강(Aves) > 참새목(Passeriformes) > 솔딱새과(Muscicapidae)
Muscicapa dauurica Pallas, 1811
봄, 가을 평지나 산림에서 흔하게 관찰되는 통과철새이며, 매우 들게 번식하는 여름철새이다.
인도, 히말라야, 바이칼호 주변에서 캄차카, 우수리, 중국 북동부에서 번식하고, 동남아시아에서 월동한다.
통과철새

 

크기: 약 13cm 정도의 크기이다.

채색과 무늬: 몸 윗면은 연한 회갈색에 갈색기운이 있으며, 눈 앞은 흰색이다. 눈테는 뚜렷한 흰색이다. 가슴은 흰색이며 갈색무늬가 있다. 아래꼬리덮깃은 흰색이다. 다리는 검은색이며 부리의 검은색이다. 아랫부리의 기부는 등황색이다.

주요 형질: 가슴의 갈색무늬는 색이 매우 연하고 불명확하다. 첫째날개깃의 길이가 짧아 꼬리 중앙부까지 다다르지 않는다. 과거 M. dauurica라는 학명을 사용하였으나 최근 M. latirostris로 바뀌었다.

서식지: 개활지, 산지, 정원 등지에서 생활한다.

먹이습성: 곤충류를 주로 먹는다.

행동습성: 단독 또는 암수가 함께 생활하며, 대부분 나무 위에서 산다. 번식 후에는 어린 새와 함께 가족을 형성한다. 나무꼭대기에 앉아 있다가 날아오는 곤충을 잡아먹은 후 원위치로 되돌아오는 습성이 있다. 둥지는 침엽수나 활엽수의 가지 위에 다량의 이끼류와 깃털, 나무껍질 등을 섞어 거미줄로 서로 교착시켜 밥그릇 모양으로 만든다. 알을 낳는 시기는 5~6월이다. 알은 푸른 기가 있는 잿빛 흰색 또는